카테고리 없음

통장 거래내역 숨기기 및 삭제방법,조회 기간 [정보]

화태영 2022. 10. 31. 05:45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통장 거래내역 숨기기 및 삭제방법,조회 기간 [정보]에 관한 내용입니다.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통장 계좌 거래 내역은 아무리 은행이라 할지라도 삭제할 권리가 없으므로 본인이 통장해지 신청을 하지 않는 한 거래 내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통장 거래내역 보존기간은 따로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일부 은행의 경우 20년전꺼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통장을 해지한다 하더라도 거래내역을 법적인 문제 예방을 위해 5년간 보관하게 됩니다.

통장 거래내역 삭제

 

그래서 통장 거래내역을 일부나 전체를 삭제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체크카드 거래내역 삭제 역시 안됩니다.

 

거래 내역 삭제는 하지 못해도 숨길수는 있습니다.

 

통장 미정리내역 거래내역 삭제 방법

통장 미정리내역은 인터넷뱅킹으로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메뉴를 달리할 수 있지만 보통 인터넷뱅킹에서 로그인 > 뱅킹 > 조회 > 거래내역조회 > 통장미정리내역으로 들어가서 미정리내역을 생략하면 됩니다.

 

통장 압축 정리

미정리된 내용을 압축해서 정리하면 거래내역을 한두줄로 정리해서 통장에 찍히게 됩니다. 인터넷 뱅킹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은행별 개인뱅킹 메뉴 중 뱅킹서비스관리 중 압축기장등록에서 계좌를 등록해 사용하면 됩니다.

 

단, 통장에 기장압축이라고 표시되므로 이런 부분이 걸린다면 지점에 방문에서 거래내역압축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기간을 지정해서 일정 시점 이후로 정리할 수 도 있습니다.

비밀통장 사용하기

통장 거래내역 숨기기 : 애시당초 다른 사람들이 전혀 알 수 없는 비자금계좌를 만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 통장은 인터넷으로 조회를 할 수도 없고 인터넷뱅킹으로 확인도 되지 않으며 돈을 찾을때도 창구로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통장이 농협에서 거래하고 있다면 숨김계좌등록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인터넷뱅킹 모든 화면에서 숨김계좌 등록한 계좌는 자체가 보이지 않지만 인터넷으로 이체도 가능하고 모든 은행거래가 가능합니다.

 

은행보안계좌는 우리은행 시크릿뱅킹,보안계좌, 신한은행 빗장서비스,보안계좌, 하나은행 세이프티계좌, 국민은행 계좌보호등으로 문의를 하면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장 거래내역 조회 기간

통장 거래 내역은 은행조차도 삭제할 권리가 없으므로 본인이 통장해지신청을 하지 않는 한 거래 내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통장을 해지한다 하더라도 거래내역을 법적 문제 예방을 위해 해지계좌 거래내역 조회 5년간 보관하게 됩니다. 원칙상 통장 거래내역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플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거래내역을 할때에는 제한이 있을수 있는데, 이때 꼭 거래내역을 확인해야 한다면 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은행마다 다를 수 있으니 해당은행에 먼저 전화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국민은행의 경우 20년전 은행거래내역도 가능했다고 나오며, 수협의 경우 출금이 자유로운 계좌는 최근 5년 까지, 그 외 계좌는 최근 10년 까지 조회가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으니 본인 은행에 문의 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할 듯 합니다.

 

이상으로 통장 거래내역 숨기기 및 삭제방법,조회 기간 [정보] 마치겠습니다.